서낙동강교 ()

목차
관련 정보
서낙동대교
서낙동대교
교통
지명
부산광역시 강서구 강동동과 봉림동을 연결하는 교량.
목차
정의
부산광역시 강서구 강동동과 봉림동을 연결하는 교량.
내용

1981년부마고속도로(釜馬高速道路)의 부대교량으로 준공되었으며, 너비 21.4m, 길이 429m이다.

상부구조는 30m의 PSC 거더(girder) 14경간으로서, 1경간·3경간·4경간 연속거더로 구성되었으며, 하부구조는 반중력식(半重力式) 교대(橋臺) 2기(基)와 중력식 교각 13기가 15기의 강관파일(steel pile) 지지말뚝에 의해 지지되었다.

교량의 교각 접속부 수중부(水中部) 구간은 연약지반이기 때문에 암(巖)블럭으로 지반선(地盤線) 이하를 매립하고 노반(路盤)을 성토하였으며, 성토의 안정을 위하여 좌우측에 압성토(壓盛土)를 실시하였다.

또한, 낙동강과 서낙동강일대는 하구(河口)삼각지대의 충적층(冲積層)이 퇴적된 연약지반이고 심도(深度)가 -49m∼-52m에 달하였으므로 하부구조를 강관파일에 의한 지지말뚝구조로 시공한 것이다.

이 교량은 부산∼마산간 고속도로의 부산기점 6.85㎞ 지점에 있으며, 서낙동강은 교량가설 지점의 상류 13㎞에 있는 대저취수문(大渚取水門)과 하류 5㎞ 지점에 있는 녹산배수문(綠山排水門)에 이르는, 총연장 18㎞의 낙동강 지류이다.

이 교량이 속해 있는 부산∼마산간 고속도로는 부산광역시 북구 감전동을 기점으로, 창원시에 이르는 총연장 43.5㎞의 고속도로로서 기존 남해 2차선 고속도로에 비해 주행시간을 약 15분 단축해주었다. 원래는 2차선으로 건설되었다가 교통량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4차선으로 확장되었는데, 이 교량은 서낙동강을 횡단하는 부분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부산∼마산간고속도로건설지』(한국도로공사, 198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변근주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