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각산 ()

목차
관련 정보
선각산
선각산
자연지리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백운면에 있는 산.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백운면에 있는 산.
내용

높이 1,100m. 이 일대는 노령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있어 진안군에서 가장 높은 지대로 높은 산들이 많다. 선각산은 고산 중의 하나로 북쪽에 덕태산(德泰山, 1,113m), 서남쪽에 성수산(聖壽山, 876m), 동남쪽에는 팔공산(八公山, 1,151m)이 있다. 선각산 북사면에는 독진암(獨陣巖)이라는 바위 하나가 우뚝 서 있어 진을 치고 있는 것 같다.

그 동쪽에 있는 망바위[望巖]는 이 산을 보호하기 위해 망을 보고 있는 것 같다 하여 망바위라 부른다. 남쪽으로는 성수산과 팔공산을 대하며 그 중앙은 낮아져서 물이 괴어 화암저수지를 이룬다. 여기서 흘러나간 물은 북쪽으로 흘러서 섬진강의 상류가 된다. 부근에는 마이산도립공원이 있고 마령(馬靈)∼임실(任實) 사이를 통하는 지방도로가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지(韓國地誌) -지방편(地方篇) Ⅳ-』(건설부 국립지리원, 1986)
『한국지명총람(韓國地名總覽)』(한글학회, 1981)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