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개의 병 설화 (세 개의 )

목차
구비문학
작품
세 개의 병을 사용하여 괴물에게 납치당한 누이동생을 구출하였다는 내용의 설화.
이칭
이칭
생명수설화
목차
정의
세 개의 병을 사용하여 괴물에게 납치당한 누이동생을 구출하였다는 내용의 설화.
내용

신이담(神異譚)에 속하며 ‘생명수설화’라고도 한다. 동화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느 마을에 괴물이 나타나 어느 집의 딸을 납치하여 갔다. 그 오빠가 누이동생을 찾으러 집을 나가 헤매다가 산속에서 어떤 노인으로부터 흰병·파란병·빨간병을 얻는다.

노인이 가르쳐준 곳까지 가서 누이동생을 구출하여 도망하는데 괴물이 뒤따라와 거의 잡히게 되자, 오빠는 먼저 흰병을 던졌다. 그러자 커다란 냇물이 생겨 괴물이 건너오느라 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괴물이 다시 또 따라와 잡히게 되었다. 두번째로 파란병을 던졌더니 가시덤불이 생겨 괴물이 그 가시덤불을 헤치고 오느라 또 시간을 벌었다. 그러나 괴물이 이내 다시 이 남매 뒤를 따라와 또 거의 붙잡히게 되었다.

최후로 빨간 병을 던지자 불바다가 일어나 끝내 그 괴물은 불에 타서 죽고 남매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는 이야기이다. 대체로 우리나라의 설화구조는 3이라는 숫자 내지 3단계에 의하여 이루어진 것들이 많은데, 이 설화도 그 전형적인 3단계의 구조로 이루어진 설화이다.

참고문헌

『한국전래동화독본』(이상로, 을유문화사, 1962)
「괴물과 세개의 작은 병」(최인학, 『韓國昔話の硏究』, 東京 弘文堂, 1976)
집필자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