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놀이 (놀이)

목차
민속·인류
놀이
대장 아이가 상대 아이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말하고 그 내용이 끝의 아이에게까지 잘 전해지는가를 알아내며 즐기는 어린이놀이.
목차
정의
대장 아이가 상대 아이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말하고 그 내용이 끝의 아이에게까지 잘 전해지는가를 알아내며 즐기는 어린이놀이.
놀이방법

여러 명의 아이들이 반으로 패를 나누고 서로 마주보며 나란히 앉는다.

그리고 양편에서 대장을 한 사람씩 뽑아, 어떤 말을 소문내기로 약속하고 각기 상대편의 첫 아이에게 이야기한다. 소문을 들은 아이는 옆 아이에게 귓속말로 옮기며 이렇게 해서 끝 아이에게까지 전한다.

이 과정이 끝나면 소문이 여러 아이를 거치는 사이에 바로 옮겨졌는지를 확인하여 바로 전한 패가 이기게 된다. 소문은 똑바로 전해질 듯 싶으나 때로는 생각지도 않던 말이 튀어나와 웃음을 자아낸다. 이 놀이는 사람 수가 많을수록 흥미를 끌게 된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충북편(忠北篇)-』(문화재관리국, 1976)
집필자
김광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