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야도 ()

목차
관련 정보
소야도/덕적군도
소야도/덕적군도
자연지리
지명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소야리에 있는 섬.
이칭
이칭
새곶섬
목차
정의
인천광역시 옹진군 덕적면 소야리에 있는 섬.
내용

동경 126°11, 북위 37°11′에 위치한다. 덕적도에서 동남쪽으로 0.6㎞, 인천에서 서남쪽으로 46㎞ 지점에 있다. 면적은 3.04㎢이고, 해안선 길이는 14.4㎞이다.

섬이 새가 날아가는 모양처럼 생겨 ‘새곶섬’이라고 부르던 것을 한자화한 지명이라고 한다. 또 신라 무열왕 때 당나라 소정방(蘇定方)의 대군(大軍)이 이 섬에 들어와 나당연합군을 편성할 때 소야도라 이름 지어졌다고 한다. 지금도 소야도 북악산 기슭에는 당나라 군사의 진지였다고 전하는 ‘담안’이라는 사적이 남아 있다.

섬의 모양은 대체로 북서∼동남 방향으로 긴 섬이다. 북부의 산지(높이 106m)와 남부의 산지(높이 143m)가 연결되어 이루어져 있다. 섬 주변에는 간석지가 넓게 발달해 있으며, 동북 해안의 간석지 끝에는 암초열(巖礁列)이 형성되어 천연의 방파제 구실을 하고 있다.

암석해안과 사빈해안이 반복되어 나타나는데, 남쪽에 발달한 사빈은 떼뿌리해수욕장으로 이용되고 있다. 동쪽 끝은 소야반도라 부른다. 1월 평균기온은 -2.1℃, 8월 평균기온은 25.2℃, 연강수량은 1,234㎜이다.

현황

2010년 기준으로 인구는 247명(남 118명, 여 129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세대수는 114세대이다. 취락은 완경사지가 형성되어 있는 동북쪽 해안에 집중하며, 서북 해안의 오야리 선착장 주변에도 일부가 분포한다.

토지이용 현황은 논 0.07㎢, 밭 0.28㎢, 임야 2.58㎢이다. 주민의 60% 이상이 농업에 종사하며,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콩·감자·고구마·고추·마늘·깨 등이다. 임산물로는 송이가 채취된다. 섬 주변의 해역은 좋은 어장을 형성하여 조기·민어·갈치·꽃게·새우 등이 많이 잡히며 최근에는 굴·김·바지락 등의 양식이 이루어진다. 육지에서 연결되는 여객선은 없으며, 서쪽에 마주한 덕적도에서 도선이 운항된다.

참고문헌

『대동지지(大東地志)』
『한국지명유래집』중부편(국토지리정보원, 2009)
『한국도서백서』(전라남도, 1996)
『도서지』(내무부, 1985)
『한국지지』지방편Ⅰ(건설부국립지리원, 1984)
『한국지명요람』(건설부국립지리원, 1983)
해양수산부 연안포탈(www.coast.kr)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