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강 정철 묘소 ( )

목차
관련 정보
진천 송강 정철 묘소
진천 송강 정철 묘소
고전시가
유적
문화재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문인 정철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충청북도 진천군 문백면에 있는 조선시대 문신 · 문인 정철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1996년 충청북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본래 경기도 고양시 원당면 신원리에 있었으나 조선 현종 6년(1665)에 지금의 자리로 이장하였는데 우암(尤庵)송시열(宋時烈)이 잡아 준 명당이라고 한다.

내용 및 평가

높이 1.6m, 둘레 20m의 봉분 앞에 상석(床石) · 문관석(文官石) · 망주석(望柱石)과 ‘有名朝鮮左議政寅城府院君諡 文淸號松江鄭公澈之墓 貞敬夫人文化柳氏祔左(유명조선좌의정인성부원군시 문청호송강정공철지묘 정경부인문화유씨부좌)’라고 쓴 묘비(墓碑)가 있다. 묘역에는 1968년한국국어교육학회와 청주국어국문학회에서 세운 송강시비(松江詩碑)가 있다.

참고문헌

『진천군문화유적(鎭川郡文化遺蹟)』(청주대학교박물관, 1995)
『문화재지(文化財誌)』(충청북도, 1982)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김영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