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해수욕장 ()

인문지리
지명
국가유산
부산광역시 서구 암남동에 있는 해수욕장.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송도해수욕장(송도해수욕장)
분류
자연유산
지정기관
부산광역시
종목
부산광역시 시도기념물(1972년 06월 26일 지정)
소재지
부산 서구 암남동 129-32번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부산광역시 서구 암남동에 있는 해수욕장.
개설

동양의 나폴리로 불리는 송도해수욕장은 1913년에 개장된 우리나라 최초의 공설 해수욕장이다. 부산 중심부에서 가까운 곳에 자리한 송도해수욕장은 1913년 부산에 거류하던 일본인들이 송도유원주식회사를 설립하고 해수욕장을 개발한 것이 시작이다. 1987년과 2003년에 태풍 ‘셀마’와 ‘매미’로 인해 다이빙대가 유실되는 등 피해가 발생하여 해수욕장의 기능을 거의 상실하기도 하였다.

2013년에 해수욕장 개장 100주년을 기념하여 송도 100년사 편찬, 추억의 다이빙대 복원, 전국 해양스포츠제전, 국제컨퍼런스 등의 사업이 펼쳐졌다. 부산광역시에서는 4계절 다양한 연령층이 찾을 수 있는 해양관광휴양기능을 구축하기 위해서 복합해양휴양지 조성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명칭 유래

해수욕장 주변의 산에 소나무가 많이 자란다는 데에서 송도라는 명칭이 유래하였다는 설과 거북섬에 소나무가 많아 송도라 불렀다는 설이 있다. 또는 해수욕장 입구에 있는 작은 반도를 야망대(夜望臺)라 불렀는데 이곳에 소나무가 울창하다는 데에서 송도라는 명칭이 유래하였다고 한다. 송도로 불리기 이전에는 거북섬으로 불렸다고 한다. 섬의 모양이 거북이를 닮았기 때문이다.

자연환경

송도해수욕장은 송도반도(혹은 암남반도)의 남단에 자리하고 있으며, 해수욕장의 서쪽과 북쪽으로는 천마산, 장군산, 진정산이 있다. 장군산과 진정산은 서로 이어져 있지만, 천마산은 시가지에 의해 장군산과 분리되어 있다. 송도해수욕장의 백사장은 길이 약 800m, 너비 약 50m에 달한다. 해수욕장의 파도가 조용하고 물이 깊지 않아 천혜의 해수욕장으로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송도해수욕장은 외부에서 유입되는 모래가 전혀 없기 때문에 백사장 유지를 위해서는 매년 모래를 공급해야 한다.

현황

깨끗한 흰 모래사장과 물이 맑아 1960∼1970년대 전국 최고의 관광지로 꼽혔던 훌륭한 해수욕장이었다. 송도해수욕장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많은 여행객들의 추억과 낭만을 간직한 곳이다. 오락시설 및 위락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어 유원지로서의 명성도 높다.

부산광역시 서구에서는 연안정비사업 등을 통해 송도해수욕장을 새롭게 정비하였으며, 연간 550만 명의 피서객이 찾는 명소로 발전시켰다. 2000년부터 5년여 간 대대적인 연안정비사업을 실시하여 태풍피해와 모래유실을 막는 수중방파제와 이안제를 설치하였다. 이를 통해 해변은 아름다운 친수공간으로 변모하였으며 자갈이 많이 있던 곳은 희고 고운 백사장으로 탈바꿈하였다.

수중방파제에는 물고기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해수욕장에 세워진 아름다운 분수와 녹지공간, 넓어진 모래사장 등으로 해수욕장의 명성이 더욱 높아졌다. 야간에는 밤을 밝히는 불빛으로 화려하고 환상적인 해변 분위기가 연출된다. 해수욕장에서 남쪽의 해변을 따라 송도 해안볼레길이 조성되어 있다. 해안볼레길은 3개의 코스로 이루어지며, 코스를 도는 시간은 1∼3시간 가량 소요된다. 해수욕장 동쪽의 송도공원에서 서쪽의 암남공원까지 이어지는 1.67㎞ 구간의 송도 해상케이블카를 이용하면 송도해수욕장 전경은 물론 암남공원과 지질공원, 부산항 등을 한 눈에 조망할 수 있다.

전국에서 최초로 해상조각작품인 고래조형물을 설치하였으며, 해수욕장 백사장과 해안도로 사이에는 수변공원을 조성하였다. 그리고 해안도로변 암벽에는 높이 20m의 2단 수직형 송도폭포가 만들어졌고 해수욕장 동쪽의 송림공원 입구에는 음악분수가 설치되어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해수욕장 동쪽에 설치된 다이빙대는 국내 유일의 해상다이빙대이며, 어미거북이(5m)와 아기거북이(3m)를 형상화해 만들었다.

거북섬 인근에는 바다위로만 이어지는 길이 365m, 폭 2.3m에 달하는 송도구름산책로가 2016년 6월에 개설되었으며, 일부 구간은 9.3m 아래의 바다가 보이는 투명 강화유리 바닥으로 조성되었다. 구름산책로 입구에는 거북섬을 스토리텔링화한 젊은 어부와 용왕의 딸 인룡(人龍)의 애틋한 사랑이야기를 담은 청동조각상이 세워져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유래집: 경상편』(국토지리정보원, 2011)
「송도해수욕장의 과거·현재·미래: 부산 송도연안정비사업」(황용태, 『해안과 해양』6-2, 2013)
『BBS NEWS』(2017.3.27.)
송도해수욕장(songdo.bsseogu.go.kr)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