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지 ()

목차
불교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현법상표」, 「삼편성불편」 등을 저술한 승려.
이칭
시호
요오선사(了悟禪師)
이칭
진원(眞原)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미상
출생지
패강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현법상표」, 「삼편성불편」 등을 저술한 승려.
내용

중국 선종(禪宗) 가운데 위앙종(潙仰宗)을 전래하였다. 성은 박씨(朴氏). 패강(浿江) 출신. 20세경에 오관산(五冠山)에 들어가서 승려가 되었고, 속리산에서 구족계(具足戒)를 받았다.

858년(헌안왕 2)에 당나라에 들어가서 앙산(仰山)의 제자가 되었다. 앙산의 법맥을 이은 뒤 헌강왕 초년에 귀국하여 원창왕후(元昌王后)와 그의 아들 위무대왕(威武大王 : 태조의 아버지)의 시주로 창건한 오관산 용엄산(龍嚴寺)에 머무르면서 교화하다가 65세의 나이로 입적하였다.

시호는 요오선사(了悟禪師)이며, 탑호(塔號)는 진원(眞原)이다. 저술은 전하지 않으나 『조당집(祖堂集)』에 「현법상표(現法相表)」 1편과 「삼편성불편(三遍成佛篇)」 1편이 전한다.

이 중에는 진리의 상징인 일원상(一圓相)을 4대8상(四對八相)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고, 성불을 증리성불(證理成佛)·행만성불(行滿成佛)·시현성불(示顯成佛)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교종(敎宗) 중심의 신라 불교계에 선종을 전파하기 위한 방편으로 이해된다. 이밖에도 도(道)를 증득해나가는 세 가지 길과 원상공안(圓相公案) 등이 수록되어 있다.

참고문헌

『조당집(祖堂集)』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
『한국금석전문』(허흥식, 아세아문화사, 198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