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학 ()

목차
식생활
개념
식품학과 영양학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연구하는 학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식품학과 영양학을 유기적으로 종합하여 연구하는 학문.
내용

영양과 식품은 항상 상호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으므로 영양과 식품 또는 조리와 원료로부터 섭취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여 인간의 행복에 기초가 되는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이 학문을 연구하는 목적이다.

즉 음식물이 될 수 있는 식품은 어떻게 조성되어 있는가? 하나 하나가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는 무엇인가? 또 이것을 조리 및 가공했을 때 각 식품 중에 함유되어 있는 각 영양소는 어떠한 변화를 하는가? 그 변화로 인하여 나타나는 영양가의 차이 및 식품에 따르는 가장 적당한 조리·가공법 등을 일괄하여 계통을 확립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식품영양학 연구는 영양과 식품 두 측면에서 연구를 추진하여 영양원리를 실제의 식생활에 직접 활용함으로써 개선, 향상된 식생활 관리를 수행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식품영양학이 전문학과로 탄생한 것은 우연히 발생된 것이 아니라 가정학이라는 학문 영역이 비대해지고 학문의 심도가 깊어짐으로써 세분화되는 과정에서 형성되었다. 미국에서는 1917년대에 식품과 영양학의 전문 분야를 설정하여 교육하기 시작하였고, 우리 나라에서는 제2차세계대전 후 가정학의 학문적 영역에서 과학적 체계를 세우고 한 전공 분야로 교육과정을 설치함으로써 확립되었다고 할 수 있다.

대학에 식품영양학과가 설치된 것은 1966년 이화여자대학교가 시초이며, 2000년 현재는 4년제 대학교 52개교, 전문대학 48개 교에 학과가 설치되어 있다.

이들 각 대학의 교육 교과과정은 일반 식품영양학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사 양성을 위한 것과 영양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세 전공 분야로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이 연구원·교육계·산업계·언론계·행정기구 및 UN기구 종사자·소비자 교육요원·보건담당요원, 연구소·병원 및 급식소 영양사 또는 영양상담원, 영양관리인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따라서 식품영양학 분야에는 영양학·영양화학·식품학·식품화학·식품가공 및 저장학·식품위생학·식이요법·식량경제·식품사·급식관리 등의 교과과정과 이러한 학문을 이해하고 뒷받침할 수 있는 기초 과목으로 화학·물리학·생물학·수학·경제학·사회학·심리학·경영학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학회로는 한국식품과학회와 한국식품영양과학회·한국식품영양학회·한국영양학회·한국조리과학회 등이 결성되어 우리들의 식량 사정 실태 파악, 새로운 식품의 개발, 개발된 새 식품의 영양학적 가치 측정, 영양 불균형 조절을 위한 대사문제, 난치의 질병과 영양과의 관계 등에 대한 연구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식품영양학 분야의 선결 연구과제는 인구의 증가에 따라 식량의 수요가 크게 증가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이 이에 미치지 못하므로 식량 위기를 타개하는 데 필요한 연구와 영양 지식의 보급으로 국민 영양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 식품가공 및 저장에 관한 연구로 새로운 식품을 개발하는 것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신고(新稿) 가정학원론』(이인희 외, 수학사, 1987)
「우리 나라 영양학 교육의 변천」(이혜수, 『한국영양학회지』 14-4, 1978)
「사회변천에 따른 가정학 교과과정의 검토」(이기열 외, 『문교부 학술연구보고서』, 대한가정학회, 197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