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골포해전 ()

목차
조선시대사
사건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7월에 이순신(李舜臣)이 지휘하는 조선 수군이 안골포에서 일본 수군의 주력대를 격멸한 해전.
목차
정의
임진왜란 때인 1592년(선조 25) 7월에 이순신(李舜臣)이 지휘하는 조선 수군이 안골포에서 일본 수군의 주력대를 격멸한 해전.
내용

왜란이 발발한 그해 7월 8일 이순신은 원균(元均)ㆍ이억기(李億祺) 등과 합세해 한산섬 앞바다에서 일본 수군장 와키사카(脇坂安治)가 이끄는 주력대를 격멸한 뒤에 가덕(加德)으로 향하던 중 안골포에 일본 전선이 머무르고 있다는 첩보를 접수하였다.

이에 이순신은 10일 새벽 작전 계획을 수립, 전라우수사 이억기로 하여금 포구 바깥에 진치고 있다가 전투가 시작되면 복병을 배치한 뒤에 달려와서 전투에 참가하도록 하는 한편, 자신의 함대는 학익진(鶴翼陣)을 펼쳐 선봉에 서고, 경상우수사 원균의 함대는 그 뒤를 따르게 하면서 일제히 안골포를 진격해 들어갔다.

이때 일본 전선들은 모두 42척으로 그 중 각각 3층과 2층으로 된 큰 배 2척은 포구에서 밖을 향해 떠 있었는데, 이는 수군장 구키(九鬼嘉陸)와 가토(加藤嘉明) 등이 이끄는 제2의 수군 주력대였다.

그러나 포구의 지세가 얕아 큰 배는 쉽게 출입할 수 없어서 여러 번 일본 전선을 포구 밖으로 유인하려 했으나 일본군들은 지형이 험하고 수비가 단단한 곳에 의지한 채 응하지 않았다.

이에 이순신이 계획을 변경, 여러 장수들에게 번갈아 포구 안으로 드나들면서 총통과 장편전(長片箭) 등으로 일본 전선을 공격토록 하자 마침내 일본군들도 응전하기 시작하였다. 때를 맞춰 이억기의 함대가 달려와 합세하면서 전투는 절정에 달했다.

일본군들은 사상자를 작은 배로 실어내고 흩어져 있는 병사들을 큰 배로 옮겨 가면서 총력전을 펼쳤으나, 종일토록 계속된 전투에서 대다수의 배를 잃고 250여 명의 전사자를 낸 채 뭍으로 도망치고 말았다. 이순신은 달아난 일본군들이 밤중에 바다로 나올 것을 예측, 일본 전선 중 일부는 남겨둔 채 포구 밖으로 이동하였다.

이날의 전투로 평양성에 주둔한 고니시 유키나가의 부대가 일본 수군의 도움을 얻지 못하고 고립하게 되었다. 이 해전은 이틀 전에 있던 한산해전과 함께 일본 수군의 주력대를 격멸한 해전으로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선조실록(宣祖實錄)』
『징비록(懲毖錄)』
『임진란사(壬辰亂史)』(이형석, 임진전란사간행위원회, 1967)
『임진장초(壬辰狀草)』(조성도 역주, 동지사, 1973)
집필자
조성도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