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승 ()

목차
고대사
인물
고구려의 제28대 보장왕의 외손자로, 고구려 멸망 후 검모잠에 의하여 왕으로 추대되었으나, 신라로 망명하여 신라의 귀족이 된 왕족 · 귀족.
이칭
이칭
안순(安舜), 보덕국왕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고구려
주요 관직
보덕국왕|소판(蘇判)
목차
정의
고구려의 제28대 보장왕의 외손자로, 고구려 멸망 후 검모잠에 의하여 왕으로 추대되었으나, 신라로 망명하여 신라의 귀족이 된 왕족 · 귀족.
내용

보덕국왕(報德國王)·안순(安舜)이라고도 한다. 기록에 따라 연정토(淵淨土)의 아들, 또는 보장왕의 서자, 혹은 외손자라고 전한다. 아마도 연정토의 아들로서 보장왕의 외손자였던 것같다.

고구려 멸망 후 서해의 사야도(史冶島)에 피신하여 있었는데, 670년 고구려 부흥운동을 일으킨 검모잠(劒牟岑)에 의하여 추대되어 한성(漢城 : 지금의 황해도 재령 부근)에서 왕으로 즉위하였다. 소형(小兄) 다식(多式)을 신라에 보내어 구원을 요청하여 문무왕은 그를 고구려왕으로 봉하였다.

이어 당군의 압박을 받게 되자, 이에 대처하는 방안을 둘러싸고 검모잠과 대립하게 되어 그를 죽인 뒤 무리를 이끌고 신라로 투항하였다. 신라는 안승 집단을 금마저(金馬渚 : 지금의 전라북도 익산)에 안치하였다. 674년(문무왕 14) 보덕국왕에 봉해졌으며 680년에는 문무왕의 질녀를 아내로 맞이하게 되었다.

683년 경주로 초청되어 소판(蘇判)의 관등과 김씨(金氏) 성을 부여받고, 수도에 거주하게 되었다. 그의 근거지인 보덕국과 격리된 채 신라 중앙귀족이 되었다. 보덕국은 684년 그 주민이 반란을 기도하다가 진압되어 소멸하였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구당서(舊唐書)』
『자치통감(資治通鑑)』
집필자
노태돈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