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종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여덟째 아들인 왕자.
이칭
이칭
왕욱(王郁), 효목대왕(孝穆大王), 효의대왕(孝懿大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996년(성종 15)
본관
개성(開城)
주요 관직
고려 태조의 8남
정의
고려전기 제1대 태조의 여덟째 아들인 왕자.
개설

이름은 왕욱(王郁). 고려 태조(太祖)의 여덟째 아들로 어머니는 신라 경순왕(敬順王)의 큰아버지 김억렴(金億廉)의 딸인 신성왕태후(神成王太后) 김씨(金氏)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집이 개성 송악산(松嶽山)의 왕륜사(王輪寺) 남쪽에 위치하였는데, 부근에는 경종(景宗)의 비(妃) 헌정왕후(獻貞王后) 황보씨(皇甫氏)의 사저가 있었다. 마침 경종이 죽고 헌정왕후가 사제에 나가 있던 중 안종(安宗)이 그녀와 친하게 지냈다가 서로 정을 통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사실이 조정에 알려져 사수현(泗水縣: 지금의 경상남도 사천)에 유배되고, 헌정왕후는 현종(顯宗)을 낳은 뒤 곧 죽었다.

어린 현종은 성종(成宗)에 의하여 길러지다 두 살 때 유배지에 있는 안종에게 보내져 성장하게 되었다. 안종은 문장에 능통하고 또 풍수지리에도 밝아 죽으면 묻힐 묘지까지 정해놓았다고 한다.

상훈과 추모

1009년 왕위에 오른 현종은 1017년 안종의 묘를 건릉(乾陵)에 이장하고 후에 무릉(武陵)이라 칭하였으며, 추존하여 효목대왕(孝穆大王)이라 하였다가 1021년 효의대왕(孝懿大王)이라 고치고, 묘호(廟號)를 안종이라 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高麗宗室世系表」(岡田英弘, 『朝鮮學報』9, 195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