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제 ()

안희제(1885-1943)
안희제(1885-1943)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대동청년당을 조직해 항일투쟁을 벌였으며, 백산무역주식회사를 설립해 독립운동 자금을 조달하고, 중앙일보 사장을 역임하며 항일언론활동을 전개한 실업가 · 대종교인 · 독립운동가.
이칭
백산(白山)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5년(고종 22)
사망 연도
1943년
본관
탐진(耽津)
출생지
경상남도 의령
정의
일제강점기 때, 대동청년당을 조직해 항일투쟁을 벌였으며, 백산무역주식회사를 설립해 독립운동 자금을 조달하고, 중앙일보 사장을 역임하며 항일언론활동을 전개한 실업가 · 대종교인 · 독립운동가.
개설

본관은 탐진(耽津). 호는 백산(白山). 경상남도 의령 출신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21세에 보성전문학교에 입학했다가 이듬해 봄에 양정의숙(養正義塾) 경제과로 전학해 24세에 졸업하였다.

1907년 동래의 구포에 구명학교(龜明學校)와 의령군 의령면에 의신학교(宜新學校)를 설립하였다. 1908년에는 고향인 의령군 입산리에 창남학교(刱南學校)를 창설하였다.

1909년 10월 윤세복(尹世復)·서상일(徐相日)·신성모(申性模)·남형우(南亨祐)·박중화(朴重華) 등 80여 명의 동지들과 비밀청년단체인 대동청년당(大東靑年黨)을 조직해 국권회복운동을 전개하였다. 1911년 만주와 시베리아를 유랑하며 독립운동가들과 접촉하였다.

1914년 부산에서 백산상회(白山商會)를 경영해 무역업에 종사하면서 국내외 독립운동단체의 연락처를 제공하였다. 1919년 3·1운동이 일어나자 고향인 의령에서 독립선언서를 등사해서 각지에 배포, 군민들의 봉기를 촉구하였다.

그 해에 백산상회를 백산무역주식회사(白山貿易株式會社)로 확대 개편해 상해임시정부의 독립운동을 위한 자금조달기관으로 활동하게 하였다. 11월에는 기미육영회(己未育英會)를 조직해 다수의 애국청년학생들을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까지 유학시켰으며, 이러한 장학생들 중에서 많은 독립운동가가 배출되었다.

1925년에는 운영난에 빠진 중외일보를 인수해 중앙일보로 개칭하고 사장이 되어 일본의 총독정치를 맹렬히 비난하였다. 또한, 1927년 이시목(李時穆) 등과 자력사(自力社)를 조직해 협동조합운동을 전개해나갔다. 그 뒤 다시 만주로 건너가 1931년 대종교(大倧敎)에 입교하였다.

1933년 발해의 옛 수도인 동경성(東京城)에 발해농장을 세워 교포들의 생활 안정과 청소년 교육에 힘썼다. 중국인 지주들에게 착취당하고 있던 한국인 소작농 300여 호를 유치해 토지를 분배해주고 5년분할상환 조건으로 자작농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또한, 발해농장 안에 발해학교를 설립해 농민들과 그 자녀들에게 민족교육을 실시해 독립사상을 고취시켰다.

대종교를 신봉해 총본사전강(總本司典講)·교적간행회장(敎籍刊行會長) 등을 역임하면서 민족 고유의 종교를 통한 민족정신 고취에 힘썼다. 그러나 1942년 11월 일제가 대종교를 독립운동조직으로 간주해 만주와 국내에서 윤세복 이하 대종교 지도자 21명을 일거에 체포한 임오교변사건이 일어났을 때 투옥되었다.

대종교의 독립운동에 대한 혐의로 잔혹한 고문을 받다가 9개월만에 병보석으로 풀려났으나 이듬해 목단강병원에서 순국하였다.

상훈과 추모

대종교에서는 순국십현(殉國十賢)의 한 사람으로 추존하였고, 1962년 3월 1일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독립유공자공훈록』(국가보훈처, 1986)
「독립투사안희제」(김형두, 『나라사랑』19, 197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