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양동마을 이향정고택 ( 마을 )

목차
관련 정보
경주 양동마을 이향정
경주 양동마을 이향정
주생활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一자형 사랑채 · 아래채 · 방앗간채와 ㄱ자형 안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국가민속문화재.
이칭
이칭
이향정
국가지정문화재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국가민속문화재(1979년 01월 26일 지정)
소재지
경북 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89번지
목차
정의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에 있는 조선후기 一자형 사랑채 · 아래채 · 방앗간채와 ㄱ자형 안채 등으로 구성된 주택. 국가민속문화재.
내용

1979년 국가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勿자형마을의 동구 초입, 동쪽 언덕 아래 남동향으로 자리 잡은 이 주택은 1695년(숙종 21)에 창건되었다.

一자형 사랑채, 一자형 아래채, ㄱ자형 안채, 一자형 방앗간채가 전체적으로 트인 □자형 평면을 이루고 있다. 사랑채는 서쪽 끝에서부터 건넌방 1칸, 대청 2칸, 사랑방 2칸, 1칸 크기의 방과 반 칸의 서실을 두었다. 또 안마당과의 출입은 건넌방 뒷문으로 하고 있다.

각 방과 대청 전면에는 반칸폭의 툇마루를 두었는데 특히 서쪽 끝퇴에는 평난간을 둘렀다. 一자형 아래채는 사랑채와 직각을 이루는데 남쪽 끝에서부터 2칸의 광, 2칸의 헛간, 2칸의 광을 두고 있다. ㄱ자형 안채는 서쪽 끝에서부터 아랫방 1칸, 광 2칸, 부엌 3칸을 두었다.

그리고 ㄱ자로 꺾여서 안방 아래칸, 안방 위칸을 각 1칸씩 두고, 다음 2칸의 대청, 1칸의 건넌방을 두었는데, 방과 대청 전후로는 반칸폭의 툇마루를 설치하였다. 부엌 뒤쪽에 있는 방앗간채는 정면 4칸, 측면 1칸으로 서쪽에서부터 축사 2칸, 방앗간 1칸, 광 1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최근에는 아래채의 디딜방아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사랑채의 구조는 낮은 막돌허튼층쌓기의 기단 위에 막돌초석을 놓고 방주(方柱: 네모기둥)를 세워 납도리로 결구하였으며, 기둥머리에는 첨차를 놓고 소로를 놓아 납도리 밑의 장여를 받치고 있다. 처마는 홑처마이고 맞배지붕이다. 안채도 또한 막돌허튼층쌓기의 기단 위에 방주를 세웠는데 대청 중앙 전면기둥만은 두리기둥이다.

가구(架構)는 납도리 삼량(三樑)으로 대들보를 앞뒤 평주 위에 걸고 각형(角形) 마루대공으로 종도리를 받치고 있다. 처마는 홑처마이고 맞배지붕이나 부엌간 상부에서는 용마루를 높여 합각을 형성하였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중요민속자료편 상(문화재관리국, 1985)
『양동마을조사보고서』(경상북도, 1979)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주남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