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자탕 (완자)

목차
관련 정보
식생활
물품
쇠고기와 두부를 섞어 완자로 빚어 끓인 맑은 장국.
목차
정의
쇠고기와 두부를 섞어 완자로 빚어 끓인 맑은 장국.
내용

궁중에서는 봉오리탕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완자의 모양이 꽃봉오리와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조선시대부터 있었던 국으로, ≪산림경제≫·≪규합총서(閨閤叢書)≫·≪진연의궤(進宴儀軌)≫·≪진찬의궤(進饌儀軌)≫·≪술빚는 법≫·≪시의전서(是議全書)≫ 등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고, 궁중의 연회상에도 자주 차려졌던 음식이다. 현재도 일반가정에서 만들고 있다.

만드는 법은 먼저 양념한 쇠고기를 넣어 장국을 끓이는데, 이때 실파를 약간 넣는다. 다음에 다진 쇠고기와 물기를 뺀 두부를 함께 섞어서 파·마늘·후추·깨소금·참기름·소금으로 양념하여 은행알 크기로 완자를 빚은 다음 밀가루·달걀을 입혀서 기름에 깨끗하게 지진다.

먹을 때 완자를 국그릇에 담고 끓는 장국을 붓는다. 이때 황·백 알지단을 마름모꼴로 썰어 고명으로 띄운다. 지금은 완자를 쇠고기와 두부로 만들고 있으나 조선시대에는 쇠고기 이외에 돼지고기나 닭고기도 이용하였으며, 두부 대신에 생선살을 넣어 만들었다.

궁중에서는 전복·해삼·홍합·꿩고기·닭고기·숭어·쇠고기 내장·버섯 등 다양한 재료로 만들었다. 손이 많이 가는 음식으로 일상적이기보다 손님 접대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산림경제(山林經濟)』
『규합총서(閨閤叢書)』
『술빚는 법』
『시의전서(是議全書)』
『한국음식』(윤서석, 수학사, 1980)
『조선왕조궁중연회음식의 분석적연구』(이효지, 수학사, 1985)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효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