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척 ()

목차
가족
개념
성씨가 다른 모계의 친족.
목차
정의
성씨가 다른 모계의 친족.
내용

친척관계를 이루는 부계(父系)·모계·처계(妻系)의 삼족 중 대체로 모계쪽 8촌까지만을 뜻한다. 그러나 고려시대에는 자기 어머니의 친척뿐 아니라 할머니·증조할머니의 친척도 외척으로 인정되어 그 범위가 넓었다.

조선시대에 와서 아버지 성씨를 딴 부계친족을 중시하게 됨에 따라 외척은 그 범위가 좁아지고 재산 상속이나 복상제도(服喪制度)에서도 차별이 있게 되었다. 가령 외척의 상(喪) 때에 복을 입어야 하는 경우는 외조부모·외숙부모·외종형제 및 자매·이모·이종에 국한된다.

호칭에 있어서도 부계 혈족은 본족(本族)·본종(本宗)이라 하고, 모계혈족은 외척·외족 또는 외친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친척관계에서 부계 친족을 우위에 둔다는 것은 제도상의 규정일 뿐 실제 감정적으로 부계 친족이 더 가깝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외척의 경우 혼인금지가 엄격하지 않아서 이종간이나 내외종간에 혼인한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민법」이 제정되면서 외척의 비중을 높여 외 6촌 이내의 혼인을 금지하는 조항이 설립되었다. 새로 개정된 「민법」에서는 모계의 8촌까지 친척으로 확대,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조선가족제도연구(朝鮮家族制度硏究)』(김두헌, 을유문화사, 1949)
「한국의 전통적(傳統的) 친족제(親族制)의 조직(組織)과 그 기능(機能)에 관한 일고찰(一考察)」(최홍기, 『효강최문환박사추념논문집』, 1977)
집필자
최홍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