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3년 강원도 유형문화재(현, 강원특별자치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불상 높이 102㎝, 대좌 높이 92㎝. 현재 용곡리 마을 밭에 용운사지삼층석탑(강원도 유형문화재, 1973년 지정)과 나란히 놓여 있다. 부근에 옛 절터의 축대가 남아 있고 ‘龍雲寺(용운사)’ 명(銘)의 기와가 출토되어 이곳이 용운사 터였음을 알 수 있다.
이 불좌상은 광배(光背 : 회화나 조각에서 인물의 성스러움을 드러내기 위해서 머리나 등의 뒤에 광명을 표현한 둥근 빛)를 제외하고 거의 완전하게 남아 있다. 얼굴 부분은 몸체와 분리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보수되었다.
크고 뚜렷하게 표현된 나발(螺髮 : 소라 껍데기처럼 틀어 말린 머리카락) 위에 육계(肉髻 : 부처의 정수리에 있는 뼈가 솟아 저절로 상투 모양이 된 것)가 불분명하다. 귀는 다른 불상에 비해 작은 편이다. 비교적 양감(量感) 있는 얼굴에는 광대뼈가 두드러지고 입의 양 끝이 쳐져 있고 입이 앞으로 튀어나와 있어 원만한 불안(佛顔)의모습은 아니다. 코끝이 깨어져 있으며 목에 삼도(三道)가 희미하다. 얼굴이 크고 목이 짧아서 움츠린 듯한 인상을 준다.
둥근 어깨 위에는 통견(通肩)의 불의(佛衣)가 걸쳐져 있다. 불의는 비교적 얇아 신체의 양감이 드러난다. 하지만 양팔 위에 펼쳐진 계단식 옷 주름과 오른팔 위의 구불구불한 주름선, 양다리 위의 옷 주름 표현 등은 도식화를 면치 못하였다. 두 손은 통통하며 오른손으로 왼손의 검지를 감싸 쥐고 있는 비로자나불의 지권인(智拳印)을 맺고 있다.
대좌는 상 · 중 · 하대가 모두 방형(方形)으로 이루어져 있다. 상대에는 12개의 큼직큼직한 앙련(仰蓮 : 위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이, 중대에는 각 면마다 안상(眼象)이, 하대에는 16개의 복련(覆蓮 : 아래로 향하고 있는 연꽃잎)과 네 모서리에 귀꽃이 조각되어 있다. 방형 대좌는 나말여초기부터 유행하기 시작하여 고려시대 불상에서 많이 보이고 있다.
이 불상은 전체적으로 신체 비례가 좋지 못하고 조각기법도 세련되지 않았다. 투박한 얼굴 모습, 불분명한 육계, 머리가 크고 목이 짧아 움츠린 듯한 신체, 도식화된 옷 주름, 사각형 대좌의 형태 등으로 보아 제작 시기는 고려전기 11, 12세기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