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산 원갑사 ( )

목차
관련 정보
무안 원갑사
무안 원갑사
불교
유적
국가유산
전라남도 무안군 해제면 강산(糠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
이칭
이칭
강산사
시도문화유산
지정 명칭
원갑사(圓甲寺)
분류
유적건조물/종교신앙/불교/사찰
지정기관
전라남도
종목
전라남도 문화유산자료(1984년 02월 29일 지정)
소재지
전남 무안군 해제면 산길로 266-27 (산길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전라남도 무안군 해제면 강산(糠山)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의상이 창건한 사찰.
내용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인 대흥사(大興寺)의 말사이다. 통일신라시대에 의상(義湘)이 창건하였다고 전하며, 처음의 이름은 강산사였으나 뒤에 당산사로 변경되었다가 다시 원갑사로 바뀌었다.

임진왜란 때 폐허가 되었다가 1701년(숙종 24)에 명선(明善)이 중건하였으며, 1804년(순조 4)에 여관(如寬)이 중수했는데, 이 무렵에 원갑사라 하였다. 그 뒤 다시 퇴락되었으나 1891년(고종 28)에 중건하였다. 한말에 사찰이 붕괴되어 중건하려 하자, 인근의 목우암(牧牛庵) 신도들이 협력하여 1908년에 중건하였다. 1953년에 일현(日鉉)이 중수하였고, 1988년에는 혜광(惠光)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른다.

현존하는 당우로는 정면 3칸, 측면 1칸의 맞배지붕인 무량전(無量殿)과 요사채 1동이 있으며, 문화유산으로는 1879년(고종 16)에 조성한 탱화 1점이 있다.

참고문헌

『전통사찰총서』7(사찰문화연구원, 1996)
『무안군의 문화유적』(국립목포대학박물관, 1986)
관련 미디어 (4)
집필자
김위석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