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대언, 전라도관찰사, 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 공신.
이칭
이칭
서성군(瑞城君), 서령군(瑞寧君)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1410년(태종 10)
본관
서산(瑞山)
주요 관직
전라도관찰사
정의
조선 전기에, 대언, 전라도관찰사, 부사 등을 역임한 문신 · 공신.
개설

본관은 서산(瑞山). 증조는 태상경(太常卿) 유성주(柳成柱)이고, 할아버지는 예문관대제학 유숙(柳淑)이며, 아버지는 관찰사 유후(柳厚)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00년(정종 2)에 이방원(李芳遠: 태종)이 동복형인 이방간(李芳幹)의 난을 평정하고 왕위에 오르는 데 협력한 공으로, 1401년(태종 1)에 익대좌명공신(翊戴佐命功臣) 3등에 책록되었다.

1402년에 봉상경(奉常卿)으로부터 대언(代言: 승지)으로 승진되었다가, 그해 9월에 서성군(瑞城君)[혹은 서령군(瑞寧君)]으로 봉작되면서 전라도관찰사로 임명되었다.

1409년 부사로 정사 김로(金輅)와 함께 명나라에 다녀왔다. 그해 10월에 민무구(閔無咎)·민무질(閔無疾)의 옥사에 관련되어 해남으로 유배되었다가, 다음해인 1410년 2월에 유배지에서 처형되었다.

참고문헌

『정종실록(定宗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태재집(泰齋集)』
집필자
이재범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