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해 ()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윤해 전후면
일제 주요감시대상 인물카드 윤해 전후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한성정부 평정관, 국민의회 대표, 국민대표회 부의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8년(고종 25)
사망 연도
1939년
출생지
함경북도
정의
일제강점기 때, 한성정부 평정관, 국민의회 대표, 국민대표회 부의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함경북도 출신. 1910년 일제가 주권을 강탈하자 연해주(沿海州)로 망명, 니콜스크를 근거로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1917년 전로한족중앙회(全露韓族中央會)를 결성하고 부회장으로 활동하였으며, 이 회의 기관지인 『청구신문(靑邱新聞)』의 주필로서 민족의식함양에 노력하였다.

1919년 3·1운동 직후 국내에서 결성된 한성정부(漢城政府)의 평정관(評定官)으로 선임되었고, 노령(露領)에서 조직된 국민의회(國民議會)의 대표로 고창일(高昌一)과 같이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강화회의에 참석하기 위하여 파리로 향하였다.

2월에 블라디보스토크를 출발하였으나 소련의 국내사정이 혼란하여 이를 피해 시베리아와 소련의 북부, 노르웨이·영국을 거쳐감으로써 강화회의가 끝난 9월에야 프랑스에 도착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1922년 중국 상하이[上海]에서 개최된 국민대표회(國民代表會)에 참가하여 안창호(安昌浩)와 함께 부의장으로 선출되어 활동하였다.

상훈과 추모

1990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독립운동사』4·8(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2·1976)
『한국독립운동사』3(국사편찬위원회, 196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신재홍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