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천 ()

목차
불교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10구체 향가인 「혜성가」를 지은 승려.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미상
출생지
미상
목차
정의
삼국시대 신라의 10구체 향가인 「혜성가」를 지은 승려.
내용

향가의 작가로 유명하다. 진평왕 때에 거열랑(居烈郎)·실처랑(實處郎)·동보랑(同寶郎) 등 세 화랑의 무리가 풍악산(楓岳山 : 금강산)으로 여행하려고 하였다. 이때 혜성이 나타나 심(心), 즉 성좌의 삼성 중 대성(大星)에 접근하는 성괴(星怪)가 있으므로, 화랑도들은 금강산에 여행하려던 계획을 중지하려고 하였다.

그때 융천사(融天師)가 노래를 지어 불러서 이 괴변을 소멸시켰을 뿐 아니라, 침범하였던 왜병까지도 물러가게 하였다. 이에 왕은 화랑들로 하여금 금강산에 여행하게 하였다. 이 노래는 「혜성가(彗星歌)」라 하여 향가로 전한다. 한편, 융천사를 불교우주관에 입각한 점성가로 해석하면서, 인명이 아닌 천(天)에 밝은 특수기능자, 즉 기능직명으로 보려는 견해도 있다.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속첨성대존의(續瞻星臺存疑)」(이룡범, 『불교(佛敎)와 제과학(諸科學)』, 동국대학교출판부, 1987)
「혜성가(彗星歌)의 고찰(考察)」(윤영옥, 『영남어문학(嶺南語文學)』 4, 1977)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