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계집 ()

목차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이빈국의 시 · 소 · 논 · 설 등을 수록한 시문집.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이빈국의 시 · 소 · 논 · 설 등을 수록한 시문집.
내용

불분권 2책. 필사본. 서문과 발문이 없어 편집경위나 연도는 정확히 알 수 없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상책에 춘우사(春雨辭)·기천제문(祈天祭文) 1편, 시 207수, 하책에 소(疏) 2편, 남초답변(南草答辨) 1편, 기천제문 1편, 설(說) 2편, 논(論)·부(賦) 각 3편, 서(序)·문명산대천공리급물(問名山大川功利及物)·문병운운(問兵云云)·견현사제잠(見賢思齊箴)·토송송(討送頌)·기우제문(祈雨祭文) 각 1편, 부록으로 묘지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산수시와 영물시가 주종을 이루며, 서정적이며 선명한 비유의 기운이 있어 성당시(盛唐詩)를 연상하게 한다.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시가 많다. 시어의 경우 첩자(疊字)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그림과 도표에 곁들인 시도 여러 수 있다.

2편의 소는 모두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지은 글이다. 논의 「대의의국론(大醫醫國論)」은 정치가를 의사에 비유하여 치국의 도리와 방법을 논한 글이다. 나라의 병을 고치는 사람은 대의(大醫)로서 사람의 병을 고치는 소의(小醫)와는 차원이 크게 다르니, 정치를 하는 이에게는 무엇보다 식견과 인격과 경륜이 중요하므로 이를 위하여 부단한 정진이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문병운운」은 군대의 운용에 대한 견해를 개진한 글이다. 예로부터 군(軍)은 국가의 필수적 기반이지만 가능한 한 사용을 절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또한 치국에 있어서 군(軍)의 의의와 본질, 효용 등을 중국의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였다. 「남초답변」은 당시 흡연의 풍조에 대하여 부정적이던 월탄대군(月灘大君)을 지지한 글로, 담배가 사람에게 끼치는 악영향을 말하며 남초의 배척을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연경, 담배의 모든 것』(이옥, 안대회 옮김, 휴머니스트, 2008)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