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준 ()

목차
관련 정보
이상준
이상준
현대음악
인물
일제강점기 『조선속곡집』, 『신선속곡집』, 『신유행창가집』 등을 출간한 음악인.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4년(고종 21)
사망 연도
1948년
출생지
황해도 재령
관련 사건
음악교사
목차
정의
일제강점기 『조선속곡집』, 『신선속곡집』, 『신유행창가집』 등을 출간한 음악인.
내용

1884(고종 21)∼1948. 황해도 재령출생. 12세에 상경하여 정동에 있는 피어슨 성경학교에 입학하고 신교육을 받는 한편 풍금을 배웠다. 15세에 다시 평양으로 내려가 안창호(安昌浩)가 설립한 대성학교(大成學校)에서 음악을 가르쳤다.

몇 년 후 다시 상경하여 중앙·보성·휘문고등보통학교, 숙명·진명여자고등보통학교 등에서 음악을 가르쳤다.

24세의 나이로 1910년에 창설된 조양구락부 조선악과에 입학하여 한국가곡을 전공하는 한편, 김인식(金仁湜)으로부터 서양음악의 이론을 닦아 우리 전래의 음악을 5선지 위에 채보하기 시작하였다.

1929년에 내놓은 「놀령」·「방아타령」 외 16곡을 수록한 『조선속곡집(朝鮮俗曲集)』을 출간하고, 가곡·시조를 비롯하여 30여종을 수록한 『신선속곡집(新選俗曲集)』을 1921년 5월 출간하였다. 이렇게 하여 우리 전통음악을 서양식 악보로 내놓은 것이다.

교편을 잡았던 시기인 15세 때 교재 빈곤을 통감하고 『풍금연습 중등창가집』·『보통악전대요(普通樂典大要)』·『나팔곡집』·『악리부중학창가집(樂理附中學唱歌集)』을 발간하였으며, 그밖에 신구잡가(新舊雜歌) 여러 편을 펴내기도 하였다.

이 당시 음악서적이란 1910년에 나온『보통교육창가집』과 1920년경까지의 찬송가를 제외하고는 그의 저서 외에 별로 없었다. 이밖에도 『신유행창가집』을 출간하였다.

참고문헌

『한국양악백년사(韓國洋樂百年史)』(이유선, 음악춘추사, 1985)
『음악연감(音樂年鑑)』(음악연감편찬위원회, 1966)
「이상준론(李尙俊論)」(이상만, 『음악문화』, 1960.2.)
관련 미디어 (4)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