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유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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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문헌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조장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1년에 간행한 시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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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후기부터 대한제국기까지 생존한 학자, 조장하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1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1책. 목판본. 1911년 아들 동손(東孫)과 후배 이승덕(李承德) 등이 간행하였다. 권말에 친구 성기운(成璣運)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국사편찬위원회 등에 있다.

권1에 시 5수, 서(書) 87편, 권2에 잡저 84조목, 설(說) 1편, 제발(題跋) 2편, 잠(箴) 1편, 권3에 묘지 8편, 행장·유사 각 1편, 권4에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書)에는 스승인 임헌회(任憲晦)에게 보낸 두 편의 「상전재선생(上全齋先生)」이 수록되어 있다. 그 중 1874년(고종 11)에 보낸 글은 『대학』의 문목(問目)으로 되어 있다.

교우인 전우(田愚)에게 보낸 12편의 「여전자명(與田子明)」에는 1884년 단행된 복제개혁에 대해 신랄하게 비판한 글과, 1910년 망국의 현실에 울분을 참지 못하여 목숨을 끊기로 결심하고 결별을 알린 편지가 실려 있다.

그 밖에도 그와 교유한 박성양(朴性陽)·이상수(李象秀)·송병순(宋秉珣) 등 당대의 유수한 인물 40여 명에게 기울어가는 조국을 걱정하는 편지가 다수 실려 있다. 유학을 바탕으로 한 전통적 사고체계를 지닌 지식인의 외래문물에 대한 가치관과 무분별한 외래 사조의 유입으로 파생된 시대상을 이해하는 데 좋은 자료가 된다.

잡저의 「자수헌만록(自守軒漫錄)」은 저자가 일생 동안 벼슬에 초연한 채 힘써온 학문 연구와 의리의 실천이 결집된 것이다. 청렴결백한 생활신조로부터 우국충정, 중국과 우리 나라의 선현 중에서 국가가 위태로울 때 의롭게 처신한 사람들의 선행·격언 등이 다수 실려 있다.

「절필시(絶筆詩)」·「포경고사잠(抱經枯死箴)」는 그가 망국적인 현실을 개탄하여 한 달 가량 단식하다가 순절하기 직전에 쓴 글이다. 「자수헌만록」 등과 함께 충성스러운 행동의 사상적 편린이라 할 수 있다.

그 밖에 그와 박세화(朴世和)가 단식 끝에 순절했다는 소식을 듣고서 전우가 의로운 결단을 슬퍼하는 「박의당조이재경술문변절립자진후(朴毅堂趙履齋庚戌聞變絶粒自盡後)」가 실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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