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작금보(新作琴譜)』·『삼죽금보(三竹琴譜)』 등의 옛 악보에 기록되었다. 『백운암금보(白雲庵琴譜)』·『신증금보(新證琴譜)』·『한금신보(韓琴新譜)』·『연대소장금보(延大所藏琴譜)』·『어은보(漁隱譜)』·『낭옹신보(浪翁新譜)』 등에 기록된 중대엽 제2와 동일악곡으로 볼 수 있다.
악곡의 형식은 현전하는 가곡처럼 5장과 여음으로 구성되지만, 그 선율이 가곡보다 복잡하고 가곡에 없는 평조(平調)와 평조계면조(平調界面調)의 악곡이 더 있다. 이중대엽은 대개 초중대엽보다 높은 선율로 시작되어 구별되지만, 3장 이하는 초중대엽의 선율과 완전히 동일하다.
『양금신보(梁琴新譜)』의 중대엽에서 파생된 이중대엽은 『삼죽금보』에 이르러서 그 길이가 길어지고 장단이 파괴되었으며, 그 뒤로 전통이 끊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