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지사 ()

목차
출판
단체
1956년에 설립된 출판업체.
목차
정의
1956년에 설립된 출판업체.
내용

한국학관계 도서를 전문으로 하는 출판사의 하나로서 1956년 6월 김성재(金聖哉)가 창립하였다. 한국의 역사·고고학·사회제도·철학·예술 등 폭넓은 한국학분야 외에도 어문학·아동물 등 다방면에 걸쳐 출판하고 있으며, 시리즈물로 ≪한국의 사찰≫·≪교양인을 위한 신서≫ 등을 기획, 출판하였고, 계간지로 ≪한국학보 韓國學報≫를 발행하고 있다.

대표적 출판물로는 ≪조지훈전집≫·≪사료로 본 한국문화사≫ 외에 정문기(鄭文基)의 ≪한국어도보 韓國魚圖譜≫, 김원룡(金元龍)의 ≪한국고고학개설≫·≪한국미술사연구≫, 전경수(全京秀)의 ≪한국문화론≫, 최재석(崔在錫)의 ≪한국고대사회사연구≫·≪한국가족제도사연구≫, 김윤식(金允植)의 ≪근대한국문학연구≫·≪한국현대문학사상사론≫, 김용숙(金用淑)의 ≪조선조궁중풍속연구≫, 신용하(愼鏞廈)의 ≪한국근대사회사연구≫, 강경숙(姜敬淑)의 ≪분청사기연구≫·≪한국도자사≫, 진홍섭(秦弘燮)의 ≪한국의 불상≫·≪한국미술자료집성≫ 1∼7, 안휘준(安輝濬)의 ≪한국회화사≫, 주남철(朱南哲)의 ≪한국주택건축≫ 등이 있다.

출판관련 도서로 창업자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출판의 이론과 실제≫, 역저 ≪편집자란 무엇인가≫ 등도 발간하였다.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이다.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