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범조 ()

근대사
인물
개항기 독판내무부사, 우의정,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관료.
이칭
우서(禹書)
규당(葵堂)
시호
문헌(文獻)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3년(순조 33)
사망 연도
1897년(고종 34)
본관
동래(東萊)
정의
개항기 독판내무부사, 우의정, 좌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관료.
개설

본관은 동래(東萊). 자는 우서(禹書), 호는 규당(葵堂). 우찬성 정기세(鄭基世)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59년(철종 10) 증광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이듬해 홍문관에 등용되고, 1861년 규장각대교(奎章閣待敎)를 거쳐 여러 청환직(淸宦職)을 역임하였다.

1864년(고종 1) 검교대교(檢校待敎)에 오른 뒤 1865년 이조참의, 1869년 성균관대사성·규장각직제학·홍문관부제학을 역임하였으며, 1875년 전라도관찰사에 임명되었다. 1879년 공조판서가 되고 이듬해 예조판서, 다음해 다시 공조판서를 역임하였으며, 임오군란이 일어나던 1882년에는 이조판서가 되었다.

1880년 통리기무아문(統理機務衙門)이 설치되자 당상으로 취임하고, 이듬해 사대교린사당상(事大交隣司堂上)·감공사당상경리사(監工司堂上經理使) 등을 역임하였다.

1884년 병조판서 및 한성부판윤, 그리고 1886년 독판내무부사(督辦內務府事)와 특진관(特進官)을 역임하였으며, 같은 해부터 수년간 여러 차례 호조판서를 역임하면서 고갈된 국고를 맡아 타개책에 진력하였다. 1892년 우의정이 되고, 좌의정을 여러 차례 역임하였다. 시호는 문헌(文獻)이다.

참고문헌

『철종실록(哲宗實錄)』
『고종실록(高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일성록(日省錄)』
『고종기사(高宗紀事)』
『고종시대사』1∼3(국사편찬위원회, 1967∼1969)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