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원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평안남도관찰사, 궁내부특진관 등을 역임한 관료.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6년(철종 7)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연일(延日)
정의
대한제국기 평안남도관찰사, 궁내부특진관 등을 역임한 관료.
개설

본관은 연일(延日). 예문관제학 정해륜(鄭海崙)의 아들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83년(고종 20) 진사로 성균관에서 학업을 닦던 중 춘도기(春到記)에 시로써 수석을 차지하여 곧바로 전시에 나아갈 자격을 얻고, 곧이어 임오군란으로 1년 미루어져 이해에 실시된 식년문과에 급제, 관로에 나아갔다.

세자시강원과 홍문관·예문관의 여러 관직을 역임하고, 1889년 한림소시(翰林召試)에 합격하였다. 다시 세자시강원 겸 필선을 지낸 뒤 1890년 성균관대사성에 제수되었다. 이듬해에는 증광감시의 시관을 맡았고, 우부승지에 제수되었다.

1894년 이조참의가 되었으며, 1897년 비서승(秘書丞)으로서 명성황후(明成皇后) 국상 과정에서 쏟은 노고를 인정받아 이듬해 중추원1등의관으로 승진하였고, 칙임관4등이 서하되었다.

안동군수로 재임 중이던 1899년 평안남도관찰사로 전임되어 1년 뒤 임기를 마치고 서울로 돌아왔으나, 업적이 좋지 못하여 징계를 받았다가 곧 특별히 징계를 면제하라는 왕명이 내려졌다. 1901년부터 1902년까지는 종2품의 지위에 있으면서 주로 궁내부특진관으로서 관직생활을 하였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집필자
오종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