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하 ()

근대사
인물
개항기 때, 우승지, 대사헌, 대사간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성조(聖肇)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5년(철종 6)
사망 연도
미상
본관
연일(延日)
정의
개항기 때, 우승지, 대사헌, 대사간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연일(延日). 자는 성조(聖肇). 아버지는 연안도호부사 정기석(鄭箕錫)이며, 어머니는 풍산홍씨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74년(고종 11) 증광별시문과에 병과로 급제하여 관로에 나아갔다.

홍문관수찬 등의 관직을 거친 뒤 1878년에는 서장관으로서 동지사의 일원이 되어 청나라에 다녀왔다. 1879년 세자시강원 겸사서를 지낸 뒤 이듬해 증광감시 초시의 시관이 되었다.

이때 과장(科場)의 질서가 문란하여 파방됨으로써 고성현에 유배되었으나 곧 풀려나 다시 관직에 등용되어 1882년 사간원대사간에 제수되었다. 1892년 우승지를 지낸 뒤 진급하여 이듬해 사헌부대사헌에 제수되었고, 그 뒤 대사간과 대사헌을 한차례씩 더 역임하였다.

조선의 개항기에 삼사(三司)의 요직을 두루 거치고 사간원·사헌부의 장관까지 지내기는 하였으나 뚜렷한 행적은 드러나 있지 않다.

참고문헌

『고종실록(高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집필자
오종록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