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탕 (조개)

목차
관련 정보
대합탕
대합탕
식생활
물품
재첩이나 대합조개 · 모시조개 등을 넣고 끓인 국.
이칭
이칭
와각탕, 와가탕, 와게탕
목차
정의
재첩이나 대합조개 · 모시조개 등을 넣고 끓인 국.
내용

와각탕(蝸角湯)·와가탕·와게탕이라고도 한다. 신석기시대의 조개무지[貝塚]에서 알 수 있듯이 조개는 예로부터 우리나라의 중요한 식품이었고, 고려시대의 가요인 「청산별곡」에도 기록되어 있어 서민들이 많이 먹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규곤시의방(閨壼是議方)』·『시의전서(是議全書)』 등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고 현재에도 많이 먹고 있는 음식이다. 만드는 법은 재첩·대합조개·모시조개 등을 껍질째로 깨끗이 씻어서 물을 붓고 끓이다가 맛이 우러났을 때 채썬 파를 넣는다. 오래 끓이지 않는 것이 좋다.

경상도지방에서는 재첩국이 유명한데, 맛이 좋고 간장병 치료에도 효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대합탕은 전라남도 강진이 유명한데, 이곳에 유배되었던 정약용(丁若鏞)이 먹기 시작하였던 국이라고 한다.

이 지방의 소주가 매우 독하여 술 마시는 사람들의 주독을 풀기 위한 가장 좋은 술국이라고 한다. 제사에도 쓰이는 국으로 다른 건더기를 넣지 않고 간도 하지 않으며 먹을 때도 고명을 넣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한국요리문화사(韓國料理文化史)』(이성우, 교문사, 1985)
『한국음식(韓國飮食)』(윤서석, 수학사, 1980)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