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현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무장계획단과 보합단에서 군자금을 모집하며 항일무장투쟁을 계획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89년(고종 26)
사망 연도
1961년
출생지
함경남도 원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무장계획단과 보합단에서 군자금을 모집하며 항일무장투쟁을 계획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일명 상백(相伯). 함경남도 원산 출생. 1919년 3·1운동 때 항일투쟁에 참여한 뒤 일본경찰을 피하여 서울로 들어왔다. 1920년 9월 동지 이종영(李鍾瑩) 등 10여 명과 함께 서울 관철동 조선여관에서 조국의 완전한 자주독립을 위해서는 무장투쟁만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데 의견일치를 보고 무장계획단을 조직하였다.

1차로 보합단원(普合團員) 장석두(張錫斗)와 이성규(李成珪) 등 5명을 무장계획단에 입단시키는 데 성공하였다. 이들은 무장투쟁을 지속하기 위하여 군자금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같은 해 11월 서울 운니동에 사는 부호 변석연(邊錫淵)의 집에 들어가 군자금 3만원을 요구하였으나, 무기가 없고서는 군자금모집이 원만히 되지 않는 점을 깨달았다.

그리하여 보합단원 김도원(金道源)과 서로 기맥을 통하여 이종영 등과 함께 보합단원과 공동보조를 맞추기로 하고 보합단에 가입하여 보합단원으로부터 무기를 제공받았다. 그 후 변석연 집에 다시 가 군자금 3만원을 요구하여 장남 변덕영(邊德永)으로부터 현금 300원을 받아가지고 왔다.

그 뒤 동지들과 함께 한일은행(韓一銀行)을 습격할 것을 모의하다가 잡혀 1922년 2월 경성지방법원에서 징역 8년을 선고받고 복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8년 대통령표창을 받았고, 1977년에는 건국포장, 1990년에 애국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민족광복투쟁사』(이현희, 정음문화사, 1990)
『독립유공자공적조사』(국가보훈처, 1977)
『무장독립운동비사』(채근식, 대한민국공보처, 1949)
『朝鮮獨立運動』1(金正明 編, 原書房, 1967)
집필자
이현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