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문고 ()

목차
관련 정보
조선문고본
조선문고본
출판
개념
1939년부터 학예사에서 펴낸 문고본.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1939년부터 학예사에서 펴낸 문고본.
내용

학예사는 임인식(林仁植)·김태준(金台俊) 등이 세운 출판사이며, 이 문고는 독일의 ≪레클람문고 Reclam文庫≫나 일본의 ≪이와나미문고 岩波文庫≫와 같이 동서고금의 학예·문학·철학·과학 등 여러 책 중 고전적 가치가 있는 책만을 엄선하여 휴대에 편하고 싼 값으로 보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제1부 5종, 2부 14종, 3부 1종을 간행하였는데, 정가는 별표(★)로 표시, 하나에 10전(錢)씩이었다.

1941년 2월까지 간행되었는데, 책명은 김태준 해제(解題)의 ≪원본춘향전≫, 김천택(金天澤)의 ≪청구영언≫, 이응수(李應洙) 편주의 ≪상해김립시집 詳解金笠詩集≫, 김태준 교주(校註)의 ≪고려가사≫, 신구현(申龜鉉) 역주의 ≪역대조선여류시가집≫, 임화(林和)가 엮은 ≪역대조선시인선집≫, 김남천(金南天)의 단편집 ≪소년행 少年行≫, 이효석(李孝石)의 단편집 ≪해바라기≫, 임화 편선(編選)의 ≪조선민요편선≫, 김재철(金在喆)의 ≪조선연극사≫, 김태준의 ≪증보조선소설사≫, 채만식(蔡萬植)의 ≪채만식단편집≫, 유진오(兪鎭午)의 ≪유진오단편집≫, 이기영(李箕永)의 ≪이기영단편집≫, 김기림(金起林)의 시집 ≪태양의 풍속≫, 서인식(徐寅植)의 평론집 ≪역사와 문화≫, 박태원(朴泰遠)의 ≪박태원단편집≫, 안회남(安懷南)의 ≪안회남단편집≫, 이태준(李泰俊)의 ≪이태준단편집≫, 임학수(林學洙) 역편의 ≪현대영시선≫ 등이었다.

참고문헌

「활자 속에 담긴 지성」(백순재, 『한국현대사』 7, 신구문화사, 1974)
『한국근대문학의 서지연구』(하동호, 깊은샘, 1981)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