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보 ()

목차
관련 정보
조양보
조양보
언론·방송
문헌
1906년에, 장지연이 국민들에게 지식을 보급하고 국내외 정세를 보도하기 위하여 창간한 잡지.
목차
정의
1906년에, 장지연이 국민들에게 지식을 보급하고 국내외 정세를 보도하기 위하여 창간한 잡지.
내용

6월 25일 심의성(沈宜性)·신덕준(申德俊) 등이 대한제국 내부(內部)의 발행허가를 받아 창간하였다.

이 잡지는 국민들에게 지식을 보급하고 국내외의 정세를 보도하는 것을 그 사명으로 삼았다. 사장에 장응량(張應亮), 총무에 심의성, 주필에 장지연(張志淵)으로, 매달 10일과 25일, 2회에 걸쳐 국한문혼용의 타블로이드판 24면을 발행하였다.

그 내용은 논설을 비롯한 교육·실업(實業)·담총(談叢)·관보초록(官報抄錄)·내지잡보(內地雜報)·해외잡보(海外雜報)·사조(詞藻)·소설 등을 실었다.

11호까지 같은 판형으로 발간되다가 1907년 1월 그 판형을 A5판으로 바꾸고 월간으로 변경하여 발행하였으나 결국 이것을 종간호로 폐간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언론사연구』(정진석, 일조각, 1983)
『한국신문사연구』(이해창, 성문각, 1971)
『한국신문사』(최준, 일조각, 196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최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