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덕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동사기략』, 『조씨문헌고』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성훈(性薰)
창암(滄庵)
이칭
소화둔인(小華遯人)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58년(철종 9)
사망 연도
1927년
본관
옥천(沃川)
출생지
미상
정의
조선 후기에, 『동사기략』, 『조씨문헌고』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옥천(沃川). 자는 성훈(性薰), 호는 창암(滄庵). 아버지는 조형규(趙亨圭)이며, 어머니는 풍천임씨(豊川任氏)로 임상휴(任相休)의 딸이다. 송병선(宋秉璿)·송병순(宋秉珣)에게 수학하였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91년(고종 28) 옥천 교동으로 송근수(宋近洙)를 찾아가 『송서차의(宋書箚疑)』 인쇄작업의 교감을 맡았다. 나라가 어지러워지자 벼슬에 뜻을 두지 않고 오직 학업에만 전념하였다. 1905년 송병선이 굴욕적인 늑약에 분개하여 자결하니 심상(心喪)으로 기년(朞年)을 마쳤고, 스승의 유고를 간행하였다.

송병순이 만동묘(萬東廟)를 복향(復享)하는 데에 적극 참여하였고, 1910년 이후로는 소화둔인(小華遯人)이라 자칭하고 경전(經傳)과 정주서(程朱書)를 탐독하면서 세상에 나가지 않았다.

이기설(理氣說)에 대해서는 이이(李珥)의 기발이승일도설(氣發理乘一途說)을 고수하였다. 저서로는 『동사기략(東史記略)』·『조씨문헌고(趙氏文獻考)』·『창암집(滄庵集)』이 있다.

참고문헌

『창암집(滄庵集)』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