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통 ()

목차
고대사
제도
신라시대의 승관직.
목차
정의
신라시대의 승관직.
내용

설치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삼국통일 직후 9주제도가 완성된 685년(신문왕 5)경에 중국의 제도를 모방하여 제정된 것으로 짐작된다. 각 주에 1인씩 배치되어 주 관할내 여러 사원에 대한 감독을 맡았으며, 군통(郡統) 2인의 보좌를 받았다.

그런데 827년(흥덕왕 2)에 만들어진 시흥(始興)의 <중초사당간석주기 中初寺幢竿石柱記>나 833년에 만들어진 청주(菁州 : 지금의 晉州)의 <연지사종기 蓮池寺鐘記>에 의하면, 한산주(漢山州)와 청주의 주통이 모두 황룡사(皇龍寺)의 승려들로 되어 있어 실제로 각 주에 주통이 파견되었는지 어떤지 의문이다.

어쩌면 주통은 하대에 들어와 신라의 중앙집권체제가 무너진 뒤에는 그 실제적 기능을 상실한 채 다만 이름뿐인 존재가 아니었을까 생각된다.

참고문헌

『삼국사기』
『삼국유사』
『朝鮮金石總覽』 上
「신라승관제와 불교정책의 제문제」(이홍직, 『백성욱박사송수기념불교학논문집』, 1959 ; 『한국고대사의 연구』, 신구문화사, 1971)
「신라승관제의 설치의의」(채인환, 『불교학보』 19, 1982)
「금석문에 보이는 신라승관」(홍재선, 『남도영박사화갑기념사학논총』, 1984)
「신라 승관제의 성립과 기능」(이수훈, 『부대사학』 14, 1990)
「신라 승관제의 재검토」(박남수, 『가산학보』 4, 1995)
「新羅における佛敎統制機關について」(中井眞孝, 『朝鮮學報』 59, 197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