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모리장단 (중모리)

목차
국악
개념
판소리 · 산조 · 민요 등 민속음악에서 쓰이는 12/4박자의 장단.
목차
정의
판소리 · 산조 · 민요 등 민속음악에서 쓰이는 12/4박자의 장단.
내용

중모리란 중간 속도로 몰아가는 장단이라는 뜻이다. 2소박 보통 빠른 속도의 12박자, 즉 서양음악의 박자로 표기하면 4분의 12박자이다. 선율을 맺는 경우에 제9박은 북의 온각자리나 장구의 변죽을 크고 강하게 친다.

빠르기에 따라 달리 부르기도 하는데 좀 느린 것은 느린중모리, 보통 빠른 것은 평중모리, 좀 빠른 것은 단중모리라 부른다. 산조에서는 평중모리를 쓰며, 판소리에서는 느린중모리·평중모리·단중모리를 두루 쓴다. 단가에서는 평중모리와 단중모리를 쓰며, 「농부가」·「흥타령」·「몽금포타령」등 민요에서는 평중모리를 쓴다. ‘나무아미타불’ 하고 부르는 장절무가(章節巫歌)에서 흔히 사용되고, 남도무가와 서도무가에 자주 사용된다. 서도무가의 「염불」이 변하여 된 민요 「산염불」에도 평중모리가 사용된다. 보통빠른 장단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장단으로 된 음악은 완만한 느낌을 준다.

참고문헌

「판소리고법」Ⅱ(이보형, 『문화재』11, 문화재관리국, 1977)
「판소리고법」Ⅰ(이보형, 『문화재』10, 문화재관리국, 1976)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