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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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명
경상남도 창원시 · 고성군의 남쪽, 거제시의 북서쪽 사이에 있는 만(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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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경상남도 창원시 · 고성군의 남쪽, 거제시의 북서쪽 사이에 있는 만(灣).
개설

동쪽의 가덕도(加德島)와 남쪽의 만구를 제외하고는 주위가 모두 높이 100∼300m의 소반도로 둘러싸여 있다. 특히 남서쪽은 거제도가 가로막아 형성되었다.

만 내에는 부도(釜島) · 저도(猪島) · 가조도(加助島) 등 많은 섬과 마산만(馬山灣) · 웅천만(熊川灣) · 옥포만(玉浦灣) 등과 같은 작은 만이 분포하며, 평균수심은 20m 정도이다.

자연환경

만의 가장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마산만은, 만구는 약 1㎞로 좁으나 수심이 깊어 천연의 양항을 이루고, 만의 중앙에 위치하는 옥포만은 해안이 넓고 평탄하며, 바람이 없는 등의 조건으로 세계 정상급 규모의 옥포조선소가 입지하고 있다.

김해시-창원시 마산합포구-창원시 진해구-창원시 지역은 환상구조와 단열구조가 지형도, 수계망분포도, 음영기복도와 인공위성 영상에서 뚜렷이 나타난다. 환상구조는 창원시 진해구-창원시 마산합포구-창원시를 연결하는 장복산 환상구조와 진례와 진영 일부를 포함하는 진례 환상구조가, 그리고 창원시 북면을 중심으로 하는 환상구조가 있는데 이들은 주로 중생대 백악기의 화산활동과 관련되어 형성된 것으로 복합적인 환상구조대를 만들고 있다. 이 구조들은 주로 백악기의 화산활동과 관련되어 형성된 것이다. 여기에 압축에 의한 단열계의 발달이 특징적이며, 이러한 구조적인 요인이 진해만의 발달과 관련된 근본적인 자연적인 요인이다.

현황

웅천만은 진해만의 동쪽에 위치한 약 3.7㎞의 만입으로 다시 세 개의 작은 만으로 나누어지며, 수심이 얕아 대형선박의 출입이 불가능하다.

진해만의 배후에는 한국 기계공업의 요람이자 현대계획도시인 창원시가 있다. 2010년 기존의 마산시, 진해시를 창원시에 통합하여 통합 창원시가 출범하였는데, 1899년 개항장으로서 한국 최초로 수출자유지역이 된 창원시 마산합포구(구 마산시), 휴양 · 보양 명소이자 관광지이며, 대표적인 군항인 창원시 진해구(구 진해시)가 딸려 있다.

그러나 최근 청정해역으로 유명했던 진해만에 창원시 진해구 · 마산합포구 등지에서 버리는 산업폐수와 생활하수로 적조현상이 나타나 수산업이 커다란 타격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부일연감-부산·경상편-』(부산일보사, 1983)
『한국연안수로지』(대한민국수로국, 1981)
『경상남도지』(경상남도지편찬위원회, 1978)
「한반도의 화산 함몰구조 및 환상 복합암체에 관한 연구」(황인호, 『한국지구과학회』, 1990)
「한반도의 화산함몰구조 및 환상복합암체에 관한 연구」(『지질학회지』, 24권 특별호, 1988)
「한반도의 화산함몰구조 및 환상복합암체에 관한 연구-광주함몰체-」(거문성,『자연과학논문집』43, 부산대학교,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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