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병제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27결사대에서 을사오적 암살을 계획하다 체포된 독립운동가.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9년(고종 36)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평안남도 강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일제강점기 때, 27결사대에서 을사오적 암살을 계획하다 체포된 독립운동가.
생애 및 활동사항

평안남도 강서 출신. 1919년 만주에서 5적암살단(五賊暗殺團)인 27결사대(二七決死隊)에 가입하고 이탁(李鐸)·이우영(李宇榮)·손창준(孫昌俊) 등 27명의 대원들과 입국하였다. 같은 해 3월 3일 고종의 국장일에 참석하는 이완용(李完用) 등 5적을 암살하려 하였으나 이탁이 주기로 한 권총이 준비되지 않아 거사하지 못하였다.

3월 15일 이탁으로부터 권총과 탄환을 받아 거사기회를 엿보던 중, 군자금 모집을 위하여 31일 밤 효자동 김수환(金垂煥)에게 군자금을 요청하였으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였다.

4월 15일 무교동 박홍일(朴泓鎰)의 집에 손창준과 함께 들어가 500원을 받았으며, 20일에는 손창준·박기한(朴基寒)·이기원(李基源) 등과 함께 인사동 한봉취(韓鳳翠)의 집에서 120원을 모금하였다.

그러나 경계가 엄중하여 5적의 암살 기회를 얻지 못하고 있던 중 6월 5일 일본경찰에 잡혀 9월 경성지방법원에서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복역하였다.

상훈과 추모

1963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대한민국독립운동공훈사』(김후경, 광복출판사, 1983)
『독립운동사』7(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1976)
집필자
이상태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