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좌굿 (굿)

목차
관련 정보
청좌굿
청좌굿
민간신앙
의례·행사
동해안 지역별신굿 중 굿당에 청배(請陪)한 여러 신들을 제단에 좌정시키는굿거리. 별신굿.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동해안 지역별신굿 중 굿당에 청배(請陪)한 여러 신들을 제단에 좌정시키는굿거리. 별신굿.
내용

보통 별신굿의 다섯번째 굿거리이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첫번째 굿거리가 되기도 한다.

별신굿에서 부정굿과 일월(日月)맞이굿·골맥이서낭굿에 이어, 당(堂)에 가서 당맞이굿을 하고 당의 골맥이신을 모셔온 다음 청좌굿을 한다.

별신굿은 어느 특정한 한 신만을 모시고 하는 제의가 아니고 마을의 수호신에서부터 곳곳의 여러 존신(尊神)들을 굿당에 함께 모시고 하는 제의인데, 굿거리 내용에 등장하는 신들을 보면 석가세존에서부터 천왕신(天王神)·산신·골맥이서낭·용왕신·두신(痘神)·대왕(大王 : 염라대왕)·성주·조상님 등을 들 수 있다.

이 여러 신들을 모셔놓고 즐겁고 흡족하게 대접하며, 그와 함께 어민들의 풍어 등 소망을 기원하는 것이 이 굿의 목적이다.

그러기 위하여서는 신들을 모실 굿당의 부정을 먼저 쓸어낸 다음 제단의 본 자리에 좌정시켜야 하는데, 청좌굿이 바로 이 구실을 하는 굿거리이다. 무(巫)굿에서 청배한 신들을 제단에 좌정시키는 굿거리는 서해안지역의 배연신굿이나 대동굿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황해도지방의 풍어제인 배연신굿에서 네번째 굿거리로 나오는 초부정·초감흥굿이 바로 청좌굿에 해당하며, 역시 같은 지역의 풍어제인 대동굿에서도 네번째 굿거리로 나오는 초부정굿이 청좌굿에 해당한다. 춤과 악기 반주가 다른 굿거리에 비하여 약간 더 격렬한 것이 특징이다.

참고문헌

『한국민속종합조사보고서(韓國民俗綜合調査報告書)』-강원도편(江原道篇)-(문화재관리국, 1978)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