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운암금보(白雲庵琴譜)』·『신증금보(新證琴譜)』·『한금신보(韓琴新譜)』·『어은보(漁隱譜)』·『낭옹신보(浪翁新譜)』등에 기록된 「중대엽」제1과 동일 악곡으로 볼 수 있다.
악곡의 형식은 현재 전하는 가곡처럼 5장과 대여음으로 구성되나 그 선율이 가곡보다 복잡하고, 악조도 우조와 우조계면조 외에 평조와 평조계면조 등 네 가지를 두루 사용하였다.
『양금신보(梁琴新譜)』의「중대엽」에서 파생된 「초중대엽」은『삼죽금보』에 이르러서, 그 길이가 매우 길어지고 장단이 파괴되었으며, 그 뒤 모습을 감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