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렬 ()

목차
관련 정보
최경렬
최경렬
과학기술
인물
해방 이후 내무부 건설국장, 서울시 부시장 등을 역임한 관료. 토목기술자.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5년
사망 연도
1975년
출생지
평안남도 순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해방 이후 내무부 건설국장, 서울시 부시장 등을 역임한 관료. 토목기술자.
생애 및 활동사항

평안남도 순천 출생. 평양고등보통학교와 일본 사가고등학교[佐賀高等學校]를 거쳐 1924년 교토제국대학(京都帝國大學) 공학부 토목공학과를 졸업하였다. 조선총독부의 기수·기사를 거쳐 광복 후 토목부장, 내무부 건설국장, 서울특별시 부시장 등 32년간 관직에 있으면서 주요 토목공사를 담당하였다.

특히 그 중에서도 1934년에 건설에 착수한 서울 한강신인도교(漢江新人道橋: 현재의 한강대교)는 그의 설계와 감독으로 이루어진 작품으로, 6개의 대안을 비교 설계하여 그 중에서 당시의 외국 신기술을 동원하여 구조적으로 견고하고 수려한 강(鋼)타이드 아치 6경간 교량으로 결정하였으며, 설계뿐 아니라 공사감독까지 맡아 1936년 10월에 개통을 보았다.

이밖에도 평양 보통강의 직강(直江)공사, 인천 제2갑문공사 등 일제강점기 때의 주요 공사의 주역을 맡았으며, 정부수립 후 서울의 도시계획 수립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그밖에도 대한토목학회 회장(195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명예교수(1952),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명예교수(1955), 학술원회원 등을 지냈다. 한강대교설계감독의 공으로 1960년도 3·1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참고문헌

『한국과학기술30년사』(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1980)
『현대한국인명록』(합동연감 1972년판 별책, 1972)
「불세출의 토목기술인」(김여택, 『과학과 기술』, 1981.7)
「삼연신유록」(안동혁, 『한국과학사학회지』2-1, 1980)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현원복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