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성 ()

유교
인물
조선 전기에, 「천당지옥변」, 『산당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필경(弼卿)
산당(山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58년(세조 4)
사망 연도
1491년(성종 22)
본관
전주(全州)
출생지
광주
정의
조선 전기에, 「천당지옥변」, 『산당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필경(弼卿). 호는 산당서객(山堂書客). 광주(光州)에서 출생했다. 최덕지(崔德之)의 후손으로, 아버지는 사용(司勇) 최별(崔潎)이다. 김굉필(金宏弼)의 문인이 되어 『소학』을 배웠으며 뒤에 정여창(鄭汝昌)의 제자가 되었다.

생애 및 활동사항

『소학』을 실천수행의 근본으로 삼았다. 최충성의 문집 속에 「독소학문(讀小學文)」·「독소학입교편문(讀小學立敎篇文)」·「독소학명륜편문(讀小學明倫篇文)」·「독소학경신편문(讀小學敬身篇文)」 등 소학에 관한 저술이 많은 것은 이 때문이다.

또 「천당지옥변(天堂地獄辨)」을 지어 불교(佛敎)를 철저하게 배격하였다. 김종직(金宗直)이 전라감사로 부임했을 때 「상점필재선생서(相佔畢齋先生書)」·「상호남방백구약서(上湖南方伯求藥書)」를 지어 자기추천을 간절하게 하기도 하였다.

김안국(金安國)·남효온(南孝溫)과는 동문(同門) 사이였다. 영암(靈巖)의 녹동서원(鹿洞書院)에 배향되었으며, 저서로는 『산당집(山堂集)』 5권이 있다.

참고문헌

『산당집(山堂集)』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