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담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추담문집
추담문집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문신, 고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5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 후기의 문신, 고유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835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4권 2책. 목판본. 1835년(헌종 1) 후손 문겸(文謙)에 의하여 편집, 간행되었다. 권두에 이만인(李晩寅)의 서문과, 권말에 문겸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에 있다.

권1∼3에 시 77수, 소(疏) 4편, 책문 1편, 전 1편, 서(書) 11편, 서(序) 2편, 기(記) 2편, 발(跋) 1편, 설(說) 1편, 상량문 6편, 제문 4편, 행장 1편, 묘갈명 1편, 묘지명 1편, 권4에 부록으로 행장·묘갈명·죽동사봉안문(竹洞社奉安文) 등이 수록되어 있다.

소는 모두 언관(言官) 또는 승지로 있을 때에 올린 것이다. 서(書)는 안부편지가 많으나, 그 중 「답권수곡장(答權樹谷丈)」에서는 춘추전국 때에 자기의 절개를 지키고 세상의 이욕에 물들지 않은 경휘(景徽)의 뜻을 높이 평가하여야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국담노공문집서(菊潭盧公文集序)」에서는 노해(盧垓)의 시문집을 대하면서, 사람의 독실한 행적이 뛰어나 훈업이 그 영화를 표시하고 문장이 그 빛을 발한다면 그것을 널리 세간에 알려서 권선징악의 본보기를 삼아야 한다고 설명하였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권오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