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봉실기 ()

목차
관련 정보
추봉실기 / 최신남
추봉실기 / 최신남
유교
문헌
조선후기 무신 최신남의 유고와 행장 · 묘갈명 등을 수록하여 1939년에 간행한 실기.
목차
정의
조선후기 무신 최신남의 유고와 행장 · 묘갈명 등을 수록하여 1939년에 간행한 실기.
내용

2권 1책. 석인본. 1939년 10세손 홍락(鴻洛)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유도승(柳道昇)·손후익(孫厚翼)의 서문, 권말에 한덕련(韓德鍊)·홍락의 발문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도서관과 연세대학교 도서관에 있다.

권1은 시 7수, 소(疏) 1편, 유사 3편, 해서동고록(海西同苦錄), 권2는 부록으로 가장, 행장, 묘지명, 묘갈명, 유허비명(遺墟碑銘), 추봉정사기(秋峯精舍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병자호란 때 해서어영총관(海西御營摠管)으로서 오랑캐와 싸우면서 읊은 「황주영중환와음(黃州營中丸臥吟)」·「동선령승전일희부시제장(洞仙嶺勝戰日喜賦示諸將)」·「토산영노제장(兎山營勞諸將)」 3수의 시에는 위국(爲國)·순신(殉身)의 의지가 잘 표현되어 있다.

소는 「명원소(鳴寃疏)」이다. 1644년(인조 22) 종제 사박(嗣朴)이 무고로 투옥되자 그 사실을 유사(有司)에게 명하여 자세히 밝혀주도록 청한 것으로, 해서의 전황을 자세하게 수록하고 있어 병자호란 연구에 사료가 된다.

유사에는 7대조 한(漢), 5대조 복동(福東), 아버지 운익(雲翼)의 유사가 있다. 「해서동고록」은 병자호란 때 해서에서 함께 싸운 사람들의 명단으로, 황해감사 이배원(李培元), 황해병사 이석달(李碩達) 등 40명이 수록되어 있다.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