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밭 위를 주행하면서 벼·보리·밀 등의 곡물을 베고, 이어서 탈곡을 하고, 선별과 정선을 하는 데 사용한다. 콤바인이라는 명칭은 예취작업과 탈곡작업을 동시에 수행한다는 점에서 ‘결합’의 의미로 쓰인 것이다.
콤바인이 도입되기 이전에는 낫으로 벤 곡물을 단으로 묶은 다음 줄가리를 하여 태양열로 건조한 뒤 탈곡하였다.
콤바인 작업에서는 결속과 줄가리, 태양열에 의한 자연건조과정이 생략되고, 바로 탈곡하게 되므로 정선된 곡립은 수분함량이 높다. 따라서 건조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탈곡 뒤 줄기 부분은 단으로 묶든지 또는 절단하여 그대로 땅에 부식시킴으로써 유기질물질로 흙에 환원된다.
콤바인의 구조는 주행부, 예취부, 예취된 작물을 탈곡부로 옮겨주는 반송부, 곡물을 탈곡, 선별, 정선하는 탈곡선별부, 곡물을 탱크 또는 포대에 이송하는 곡립처리부, 볏짚처리부 등으로 되어 있다.
콤바인은 크게 자탈형(自脫型)과 보통형으로 나누어진다. 자탈형이란 자동탈곡기에서 비롯된 말로, 자동탈곡기에 주행장치·예취부 및 반송장치를 추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자탈형콤바인은 일본에서 처음 개발되고 우리나라에는 1969년에 처음 도입되어 사용된 것으로, 이삭 부분만 탈곡부에 넣어 탈곡하는 수선공급식(穗先供給式) 콤바인이다. 보통형콤바인은 서양에서 맥류의 수확을 목적으로 발달된 것으로서, 예취한 줄기와 이삭을 동시에 탈곡기에 통과시켜 탈곡하는 것이 자탈형과 크게 구분되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