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 월둔동굴 ( )

목차
관련 정보
태백 월둔동굴
태백 월둔동굴
자연지리
지명
문화재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원동에 있는 석회동굴.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태백시 원동에 있는 석회동굴.
내용

1986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태백시 원동 월둔마을의 북쪽 해발 980m 지점에 있는 길이 약 700m의 수직 동굴이다. 지질은 고생대 대석회암통의 두무동층에 속한다.

동굴의 형성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산지사면의 오목한 요지에 지표수가 스며들고, 용식이 가해지면서 급경사의 수직 동굴이 형성되었다.이후석회 성분이 녹아 있는 물방울이 동굴 벽면과 천장을 타고 흘러내리면서 2차 생성물인 동굴퇴적물을 형성하였다.

크고 작은 7개의 넓은 광장(공동)이 나타나며, 위에서 아래까지 4단계의 다층 구조를 이루고 있는 석회동굴이다. 곳곳에서 자연적인 붕락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문 밀크(moon milk), 높이 약 8m의 대형 석순, 동굴호소 등이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은 동굴로 평가 받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의 자연동굴』(홍시환, 금화출판사, 1979)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