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로호 ()

자연지리
지명
강원도 화천군과 양구군에 걸쳐 있는 호수.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정의
강원도 화천군과 양구군에 걸쳐 있는 호수.
개설

북한강 상류에 있는 거대한 인공호이다. 총저수용량은 10억 1800만 톤이고, 유역면적이 3,901㎢, 만수위의 수면면적은 38.2㎢이다.

명칭 유래

6ㆍ25전쟁이 한창이던 1951년 4월과 5월에 걸쳐 유엔군의 지원을 받은 한국군 보병 제6사단과 해병 제12대 연대가 중공군 제10ㆍ25ㆍ27군을 이곳에 섬멸하여 수장시킨 전승을 기리기 위해 화천호였던 호수의 이름을 ‘파로호’로 변경하였다. ‘파로호’는 1955년 이승만(李承晩) 대통령이 오랑캐를 격파하였다는 뜻으로 붙여준 명칭이다.

형성 및 변천

파로호는 일제강점기인 1938년 일제가 대륙 침략을 위해 건설을 시작해 1943년 완공되었다. 화천군 간동면 구만리와 화천읍 동촌리 사이의 북한강 수로에 높이 86.5m, 길이 435m의 화천댐을 조성함에 따라 형성된 저수지로 발전용량 10만 800kw의 수력발전소를 갖추고 있다. 6ㆍ25전쟁 전에는 북한 치하에 있다가 전후에 수복된 지역이다.

현황

국민관광지로 지정되어 있으며 일산(日山)ㆍ월명봉(月明奉)ㆍ병풍산(屛風山) 등이 솟아 있어 경관이 수려하고, 낚시터로 널리 알려져 있다. 현재 파로호 상류에는 평화의댐과 북한의 금강산댐(임남댐)이 있으며, 이들 두 댐의 방류량에 따라 파로호의 수위는 결정된다. 따라서 북한이 평화의 댐을 악용하면 남한에 큰 홍수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북한의 금강산댐(임남댐)으로 인해 하류의 유량이 감소하면 남한은 용수 확보 및 수력 발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리지(韓國地理志) 강원편(江原篇)』(건설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 2006)
『수자원관리(水資源管理) 및 국토방재기반(國土防災基盤) 구축(構築)』(국토연구원, 2005)
『강원(江原)의 자연(自然)』(강원도 교육청, 1994)
한국수자원공사(http://www.kwater.or.kr)
한국관관공사(http://korean.visitkorea.or.kr/kor/ti/everywhere_sightseeings/type_sightseeings/list_677.jsp?cid=126605)
양구군청(http://www.ygtour.kr)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