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책. 필사본. 서문·발문이 없어 편자 및 그 연대를 알 수 없다. 편집 체재는 전체 내용을 10 종류로 대별하고 그 아래에 소항목을 설정해, 각 항목에 관계되는 사항들을 설명하거나 또는 고전에서 인용하기도 하였다.
제1책에 군도문(君道門)·신도문(臣道門) 상(上), 제2책에 신도문 하(下)·유도문(儒道門), 제3책에 유도문, 제4책에 천관문(天官門)·지관문(地官門), 제5책에 하관문(夏官門)·추관문(秋官門)·동관문(冬官門)·인사문(人事門) 상, 제6책에 인사문 중, 제7책에 인사문 하·인륜문(人倫門)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중 「군도문」은 법조(法祖)·저사(儲嗣)·감계(監戒)·대대(對待) 등 임금과 관계되는 것 14 항목을 택하여 해당 사항을 설명하였고, 「신도문」은 인재(人材)·배양인재(培養人材)·기하록재(棄瑕錄材) 등 신하와 관계되는 39항목을, 「유도문」은 사단(四端)·인(仁)·야기(夜氣)와 학술(學術), 『논어』·『국어(國語)』등 유학(儒學) 및 학문과 선비에 관련되는 용어나 문헌들에 대한 것 총 82항목을 수록하였다.
「천관문」은 조감(藻鑑)·관방(官方) 등 예조와 관계되는 사항 35항목을, 「지관문」은 녹봉(祿俸)·재용(財用) 등 호조와 관계되는 것 22항목에 대해 서술하였다.
「하관문」은 병모사율(兵謀師律)·변환(邊患) 등 병조와 관계되는 것 5항목을, 「추관문」은 사송(詞訟)·형옥(刑獄) 등 형조와 관계되는 것 7항목을 택했으며, 「동관문」은 궁실(宮室)·서독(書牘) 등 공조와 관계되는 7항목을 취해 설명하고 있다.
이밖에 「인사문」은 구색(求索)·과단(果斷)·공론(公論) 등 인간사와 관계되는 103항목을, 「인륜문」은 조선(祖先)·효행(孝行) 등 인륜과 관계되는 17항목을 들어 설명하였다.
조선시대 관리와 선비들의 군신관계를 비롯한 유도(儒道)와 인륜문제(人倫問題), 그리고 이·호·예·병·형·공조의 각 관서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 문제 및 인사 문제에 대한 상식을 얻을 수 있는 자료이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