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공산 ()

목차
관련 정보
팔공산
팔공산
자연지리
지명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백운면과 장수군 장수읍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백운면과 장수군 장수읍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151m. 진안고원의 남쪽, 소백산맥 중에 솟은 산으로 북쪽에는 성수산(聖壽山, 1,059m) · 마이산(馬耳山, 673m)으로 연속되고, 서북쪽에는 동명이칭의 성수산(聖壽山, 876m), 서쪽의 영대산(靈臺山, 666m), 남쪽의 신무산(神舞山, 897m) · 묘복산(猫伏山, 846m) 등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나 북쪽의 서구이치(西九耳峙), 서쪽의 마령치(馬靈峙) · 구름재 등이 있어 산을 넘는 통로가 된다. 동쪽 · 남쪽 · 북쪽 사면은 모두 완만하게 기울어져서 북쪽으로는 화암제(花巖堤)를 중심으로 한 분지가 되고, 서남쪽은 필덕제(必德堤)가 있는 장수분지(長水盆地)를 이룬다.

동쪽사면 산록에는 팔성암, 남쪽에 합미성(合米城) 등의 명승고적이 있어 장수군의 주요관광지가 된다. 또, 이 일대는 전북 지역의 주요한 광산지대로 북쪽사면에 금 · 아연광, 남쪽사면에 팔공금광(八公金鑛) 등이 분포한다.

참고문헌

『한국지지(韓國地誌) -지방편Ⅳ-』(건설부 국립지리원, 1986)
『한국지명총람』(한글학회, 1981)
『전라북도지(全羅北道誌)』(전라북도지편찬위원회, 1969)
관련 미디어 (1)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