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관보 ()

목차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시대 팔관회(八關會)의 경비를 조달하기 위해 설치한 재단.
목차
정의
고려시대 팔관회(八關會)의 경비를 조달하기 위해 설치한 재단.
내용

고려는 팔관회를 매년 10월 15일과 11월 15일에 서경(西京)과 개경(開京)에서 국가적 행사로 개최하였는데, 이 때 필요한 경비를 조달하고 지출을 관장하게 하기 위하여 개경과 서경에 각각 팔관보를 설립하였다.

이러한 팔관보가 언제 처음으로 설치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늦어도 1076년(문종 30) 이전에는 설립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관원으로 개경의 팔관보에는 4품(品) 이상의 사(使) 1인 및 5품 이상의 부사(副使) 2인과 갑과(甲科)의 권무(權務)출신으로 임명하는 4인의 판관(判官)이 있었으며, 서경의 팔관보에는 부사 1인과 판관 1인만이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권무관이었다.

이 밖에도 개경의 팔관보에는 이속(吏屬)으로 2인의 기사(記事) 및 1인의 기관(記官)과 1인의 산사(算士)가 배속되어 있었다. 그런데 서경의 팔관보는 묘청(妙淸)의 반란을 계기로 1136년(인종 14)에 단행된 서경관제의 혁파와 함께 일시 폐지되었다.

그 뒤 1138년에 팔관도감(八關都監)이라는 이름으로 복구되었다가 다시 팔관보로 개칭된 듯한데, 1178년(명종 8)에 행한 서경관제의 재정비와 더불어 의조(儀曹)로 편입되었다. 한편, 이러한 팔관보에 국가나 왕실이 돈 또는 곡물을 시납(施納)하여 형성된 기금을 팔관보라 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고려제사도감각색연구(高麗諸司都監各色硏究)』(문형만, 동아대학교박사학위논문, 1985)
집필자
김재명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